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GWL STORY

[GWL칼럼] 중국 이야기 번외편 2 'GWL-MOVE 해외탐방 멘토링 - 북경에서 만나다' 2017-01-31

 

 

 

GWL4기 / GWL-WING1기 이보람 리더 ⑩

 

 

 

김연희 멘토님과 멘토단이 북경에서 만났다. 멘토님이 국제백화점 협회(IADS)의 연사로 초청되셨고 내가 중국에서 일하는 터라 함께 견문을 넓히고 네트워킹을 하기 좋은 기회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워킹우먼들이고 열혈 여성들이라 일정을 조율하는 것부터 어려웠지만, 그만큼 밀도 높은 배움의 시간이었다.

 

 

  국제백화점 협회 세미나




 

첫째 날은 악명 높은 북경의 뿌연 날씨와 교통체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IADS 회원인 글로벌 브랜드와 백화점의 수장들은 이에 아랑곳 않고 세미나 내내 세계 시장의 변화나 차이점에 대한 관심과 견해를 피력하여, 글로벌 리더란 어떠한지에 대해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멘토님도 'Understanding Asian Millennial Customers' 란 주제로 발표를 하셨고, 이 새로운 세대의 소비 패턴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전통적인 유통이나 패션 브랜드들이 얼마나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놓여있는지, 또 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대처해나갈지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이 오갔다.


늦은 시간, 북경의 멋진 클럽에서 저녁을 먹었다. 중국 유일한 IADS 회원사인 베이징화롄 그룹의 사장님께서 초대해주신 덕분이다. 중국 특유의 음양의 조화를 고려한 식자재로 요리를 구성해 하나하나가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유익한 것들이었다. 동사장님은 특히 멘토님의 주제 발표를 마음에 들어하시며 Retail 전략에 유명하다고 들으셨다며 계열사 중 하나인 SKP란 백화점에 꼭 방문해보고 의견을 부탁한다고 하셨다.

 

 

 

  북경 최대 백화점 SKP


그리하여 둘째 날의 아침 일정은 북경 최대이자 최고급 백화점인 SKP를 찾게 되었다.


 

 

간략하게 베이징화롄 그룹과 SKP를 소개하자면, 베이징화롄은 국유 대형 유통기업으로 국제백화협회(IADS) 유일한 중국 소매기업 회원이다.

 

1996년도에 설립되어 145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연매출 160억 RMB(한화 2조 7천억원) 가량의 대형 기업이다. 북경, 장수성, 쓰촨성 위주로 진출해 있으며 산하 브랜드로는 BHG 슈퍼마켓, SKP백화점이 있다. 특히 HRM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그 일환으로 영업혁신연구원, 영업혁신훈련센터 및 소비자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한다.

 

 

 

 [SKP백화점 내부 모습. 사진출처: 베이징 관광국]


멘토님 덕분에 SKP 최고운영책임자분의 안내를 받으며 견학하게 된 SKP백화점은 중국내 백화점 중 홀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사실 중국 시장의 발전은 기존 서구권이나 일본, 한국과는 다른 성장 속도와 단계를 밟고 있어 대응이 쉽지 않다.

 

최근 온라인 쇼핑 및 해외직구 시장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특히 백화점 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SKP만은 철저하게 중국 현지 부자들에 맞춰 상품 구색, 맛집 구성, 인테리어 디자인 및 이벤트를 운영하여 VIP들을 사로잡았다.

 

루이비통이나 샤넬 같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아시아 시장 교두보로 유럽과 동시에 시즌 신상품을 SKP만 단독 납품하는 것도 예로 들 수 있겠다. 다만 대형매장의 높은 매출원가 및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도전은 여전한 어려움일 것 같다.

 

 

 

 

 

 
오후부터는 문화와 역사 체험 일정으로 경산공원에서 자금성을 바라보며 중국의 찬란한 역사를 돌아보고, 스차하이에서 전통 가옥을 방문하고, 인력거를 타고 달려보기도 했다. 우리가 가장 즐겁게 웃었던 부분은, 한국의 가로수길처럼 북경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지역인 난뤄궈샹에서 제대로 중국 인파에 휩쓸리며 길거리 간식들을 맛본 것이다. 남은 반나절은 가는 시간이 아쉬울 사이도 없이 공연 관람 및 훠궈 저녁 식사 등으로 빡빡하게 일정을 채우고 북경을 떠났다.
 

GWL-MOVE를 통해 올 한해 참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만들고 있다.

 

 

 

 

 

 

**GWL칼럼은 성주재단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Global Women Leadership를 수료한 리더들의 칼럼연재 코너입니다.

 

 

 


이전글 [GWL칼럼]중국 이야기 번외편 'GWL-MOVE 글로벌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
다음글 [GWL칼럼] 중국 이야기 번외편 3 'GWL-MOVE 글로벌 여성 리더십 프로그...

목록